교육 >

"일반고 전환은 개악"...외고·국제고·자사고 '결사 반대'(종합)

"일반고 전환은 개악"...외고·국제고·자사고 '결사 반대'(종합)
전국 외고ㆍ국제고 학부모 연합회 학부모들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이화외고에서 전국외국어고등학교장협의회의 외고 폐지 정부 시행령 발표 관련 기자회견에서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이진호 기자 = 전국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외고), 국제고가 정부의 일반고 일괄 전환 추진에 대해 힘을 모아 대응하기로 했다. 공동 대응을 위해 발족된 '전국자사고외고국제고연합회'(연합회)는 "군사독재 정부와 같은 독단적인 고교 체제 개악 시도"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일반고 일괄전환 추진에 "현 정권이 대선 공약 이행이라는 정치적 목적에 의해 졸속 추진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고고 서열화 해소방안을 발표하고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한 자사고·외고·국제고 일반고 일괄 전환 방침을 밝혔다. 이에 자사고를 비롯한 외고와 국제고 교장들은 만남을 갖고 지난 16일 연합회를 결성했다.

김철경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장(대광고 교장)은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정부가 2025년 일반고 일괄 전환을 추진하는 만큼 (반대) 입장이 같은 학교가 모여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회에는 서울 대광고와 강원 민족사관고, 인천외고가 주축이 돼 전국 자사고·외고·국제고 대부분이 참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자사고·외고·국제고들이 건학 이념과 교육철학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입시위주 교육을 하는 학교로 매도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열의를 가진 학교들을 경쟁 교육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호도하는 것은 국가와 정부의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시행령 개정을 강행한다면 연합회는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일괄 폐지라는 초유의 교육독재가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향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개정될 경우 헌법소원 등 법적 대응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이화외고에서는 전국외고학교장협의회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협의회는 "외국어 인재 육성을 통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외고를 폐지하는 것은 교육수요자인 학생, 학부모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발표했다.